자동차정비와 대리운전 정보

자동차정비와 대리운전을 하면서 열심히 살아가는 행복남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자동차정비와 대리운전에 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정비 . 대리운전 정보 공유 자세히보기

자동차이야기/자동차관리

여름철 자동차 부동액의 작용

행복남1 2012. 7. 16. 17:16

"똑같은 자동차인데 어떤 사람은 10년 이상을 타고 어떤 사람은 몇년 못타고 바꿔야 할 지경에 이른 것을 보면 정비사인 저로서는 참 답답해합니다. 평소 꾸준히 관리만 잘해도 얼마든지 오래 탈수 있는데…" 자동차도 사람과 똑 같습니다. 새차를 사고난 후 새로운 애인을 만나듯 잘 보살피고 깨끗하게 타지만, 조금 기간이 지나면 무덤덤해져 관리에 소홀하게 되지요. 이렇게 관리에 소홀해지면 차는 그만큼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한 마디로 평소 꾸준한 관리가 자동차를 새차처럼 오래오래 탈 수 있는 비결 인 것입니다.

 

지금이 여름인지라 특히, 자동차는 여름철 관리가 더 필요한 시기라고 하겠습니다. 사람이 햇볕을 싫어하듯 차도 땡볕을 싫어하고 부동액과 라디에이터와 발전기, 타이어 공기압 등을 평소 잘 살펴야 합니다.

 

◆ 부동액을 점검하라

부동액은 얼지 않도록 해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겨울철에만 필요한 것으로 오인하기 쉽다. 하지만 여름에도 부동액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부동액이 하는 일을 보면 알 수 있다. 부동액은 겨울에 얼지 않게 하고 여름에는 끓어 넘지 않게 하면서 사계절 내내 냉각라인에 녹슬지 않게 하는 세가지의 큰 기능을 하고 있다.

 

부동액 점검은 시동을 끈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뚜껑을 열고 물의 양과 부동액의 비중을 육안으로 점검한다. 혹시 물을 보충했거나 부식이 발생해 녹물이 생겼을 경우 녹제거를 위해 부동액을 교체해 줘야 한다.

 

◆ 라디에이터를 확인하라

라디에이터의 라인에 있는 호수 상태가 물렁하고 연결부위가 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호수가 부풀어 있거나 만지면 딱딱하거나 연결부위가 잘 고정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만약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교체하거나 수리해야 한다. 또 호수와 연결된 보조 물통에 부동액이 있는 지 확인한다.

 

◆ 발전기 상태를 확인하라

발전기는 밧데리와 발전기 부분으로 살펴볼 수 있다. 밧데리가 녹색불인지 확인한다. 예외적으로 녹색불이 들어와도 밧데리 수명정도와 제네리이타 충전이 잘 안될 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발전기는 자가 점검이 어려우며 가까운 정비센터에 들러 확인하고 점검하는 게 좋다.

 

◆ 타이어 공기압을 살펴라

타이어 옆 부분이 트거나 울퉁불퉁하면 위험하니 즉각 조치를 해야 한다. 터이어 옆에 공기압 수치가 적혀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을 살펴라

엔진오일과 브레이크오일은 차량운행 시 항상 챙겨봐야 할 부분이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시동을 끈 상태에서 F선 정도까지 오면 적당하다. 반면 브레이크오일은 시동을 켠 상태에 평지위에 N(중립)기어를 두고 점검한다. 브레이크오일은 HOT선 정도까지 오면 적당하다.

 

평소 꾸준한 관심을 갖고 부동액과 라이에이터와 발전기, 타이어 공기압,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오일만 잘 점검해도 자동차를 오래 탈 수 있는 비결이다. 혹시 내 차가 뭔가 이상하다면 지금 당장 자가 점검을 해보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각 가까운 정비소에 들러보자. 특히 휴가를 위해 멀리 떠날 계획이 예정돼 있다면 떠나기 전 자동차 정비는 필수이니 꼭 점검을 하셔서 즐거운 휴가에 자동차로 인해 낭패를 당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