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와 대리운전 정보

자동차정비와 대리운전을 하면서 열심히 살아가는 행복남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자동차정비와 대리운전에 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정비 . 대리운전 정보 공유 자세히보기

대리운전이야기/대리운전카페글

대리운전비용은 얼마입니까?

행복남1 2013. 12. 10. 12:32

ps: 게시판여부가 애매 하지만 이 게시판에 올리는 점을 양해 바라옵고 대리운전 비용에 관한 질문을 족지로 많이 받아 부분부분 답해드리다가,오늘 정리를 하여 제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인데 반대적인 입장에 있는 달빛기사님들께도 반대적인 측면으로 고객의 입장을 생각해 주신다면 서로 윈윈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올려 드립니다.

 

 

대리운전비용은 얼마입니까?

 

대리운전비용이란 단어로 검색창에 검색을 할 때는 두 분류로 검색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한 부류는 대리운전을 이용하는 고객으로서 대리운전을 이용하려면 얼마의 비용이 들어가는지?

또 다른 한 부류는 대리운전기사를 하여 돈을 벌어보려 하는데 초기비용이 얼마정도면 대리운전기사를 할 수 있는지가 궁금하여 대리운전비용이란 단어로 검색을 하는 분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럼 대리운전 비용에 관하여 필요한 네티즌께 도움 되시라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이 포스팅은 업체의 상술이나 전문적인 지식을 근거로 하는 포스팅이 아니라, 순순한 저의 대리운전 경험으로 제 사견의 포스팅임을 밝혀 드립니다.

 

 

◈ 첫째 고객으로서의 대리운전 비용은 얼마인가?

 

대리운전비용의 질문에 대부분의 답들은 업체입장에서 본인들의 광고성글로 비용(요금)이 도배가 되어있고, 업체에서는 다들 싼요금으로 질문자들과 독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비용의 금액이 다 그렇듯이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해서 자유롭게 결정됩니다. 대리운전비용 역시 이원론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는 것입니다. 고객은 싼 비용으로 이용하고 싶고 대리운전기사는 시간대비 적정의 수입이 동반되어야 만이 운행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의한 비용은 어떻게 산출되어 가격을 제시하나?

대리운전은 대부분 야간에 일어납니다. 야간에 봉사를 하러 나온 대리운전기사는 없으며, 돈을 벌기위해서 일을 나온 대리운전기사가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대리운전기사에겐 일정량의 수입이 있어야만 일을할 수 있는 대리운전기사가 있어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균형을 이룹니다.

 

그래서 요즘 2013.12월현재 기준으로는 대리운전기사는 야간평균 1시간당 10,000원의 수익이 창출되어야만 기사들이 일을 합니다. 이렇게 제가제시한 시간당 1만원으로 단순계산을 하면 아주 간단히 요금이 산출되겠지만 이 1시간이란 요소 안에는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그럼 1시간안에 일어나는 수많은 요소는 무엇일까요?

 

1. 대리운전을 요청한 시간대가 몇 시 인가?

2. 요청한 장소가 어디인가?

3. 요청한 장소에서 어떤 길을 이용하여 어디까지 갈 것인가?

에 따라서 가격의 결정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이 세가지분류속에서 또 수많은 예상되는 예측의 변수가 동반되기에 가격(비용)의 변수가 생기는 것입니다.

 

1-① 18시~20시, 02시~06시의 시간대는 대부분 대리운전기사가 고객의 요청을 기다리는 시간이기에 요금이 낮아집니다. (공급이 많고 수요가 적음)

 

1-② 20시~02시의 시간대는 대부분 고객이 필요목적지로 이동하여야 함으로 고객이 대리운전기사를 기다려야 하는 시간임으로 요금의 상승요인을 갖게 됩니다. (공급이 적고 수요가 많음)

 

2-① 요청한 장소에 따른 변수는 기사가 많이 대기하는 장소인가? (적은비용으로 고객을 만남으로 가격이 하락)

 

2-② 기사의 대기가 없는 한적한 곳은 콜을 받기위해 대기장소에서 기다리던 대리기사가 고객을 만나기 위해 뛰어가거나, 택시등 기타교통수단을 이용함으로 대리기사의 노력과 비용이 발생됨으로 가격의 상승용인이 발생하여 가격이 비싸게 됩니다.

 

3-① 오더를 받고 고객을 만나(지금까지의 비용 플러스) 출발을 하여 운행을 종료하고 대리운전을 요청할 고객이 많은 곳으로 이동하여 다음 콜을 받을 대기상태가 완료된 시간까지를 대리운전기사는 1콜을 완료했다고 시간계산을 함으로 그 소요시간에 맞는 적정대리운전 요금이 산정되는 것입니다.

 

3-② 대기, 차가 밀리는 시간대, 밀리는 도로, 경유로인한 시간소요 등으로 인한 모든 요인을 시간으로 계산함.

 

3-③ 종료후 복귀(대리운전을 요청할 고객이 많은 곳)시간과 복귀에 필요한 비용을 계산합니다.

 

3-④ 3의 요인으로 인해 수요고객이 많은 곳과 장소에는 업체에서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서틀(복귀와 배차에 목적을 둠)을 운행하는 회사가 있는데 서틀이 운행되는 회사나 곳,장소는 상대적으로 많은 가격하락요인이 발생됩니다. 상대적으로 없는 회사나 곳,장소는 상승요인이 발생되는 것이고요.

 

 

그럼 이런 요인을 감안하여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가격(지급비용)은 얼마인가?

 

크게는 수도권과 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수도권(광역권)은 기사 자율경쟁체계이고

2. 지방은 대부분 협정요금체계입니다.

 

1-① 수도권은 고객이 필요회사에 대리운전기사를 요청하면,

 

1-② 고객과 상황자가 가격을 협상하여 온라인으로 출발지/목적지/가격을 PDA단말기로 전송을 합니다.

 

1-③ 대리운전기사는 PDA단말기로 전송된 내용을 보고 대리운전 운행여부를 기사가 자의적으로 결정을 합니다. 이로 인해 적정요금(기사가원하는요금)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그 요청고객에 대한 운행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배차가 되었다 하더라도 운행서비스의 질이 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반대로 높은 가격이 제시되었다면 기사들이 서로 경쟁적으로 운행을 하려고 함으로 배차시간이 단축되고 운행의 서비스질도 높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④ 수도권의 실질 지급비용은 1만원부터 시작을 하여 ~ 요건충족금액으로 결정을 합니다.

 

 

2-① 지방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도권보다는 소도시로 면적이 적고, 도로의 운행변수가 적어 추가요인의 발생빈도는 줄어 시간의 변수는 줄어드나, 짧은 구간과 긴 구간에 따른 콜의 발생빈도에 따른 변화가 많음으로 구간을 정하여 기사들이 운행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미리 제시고 배차가 되면 운행을 하여야 한다는 강제성에 동반된 협정요금체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2-② 협정요금은 기본1만원, 2구간12,000원, 3구간15,000원, 4구간17,000원, 5구간20,000원, 6구간22,000원, 7구간25,000원 등으로 한 구간 당 2~3천원의 요금이 추가되고, 이 구간의 결정에 대하여 많은 고객분들이 오해를 하는데 구간설정요소에는 운행거리 개념인 km는 전혀 고려되지 않으며, <3-④ 3의 요인으로 인해 수요고객이 많은 곳과 장소에는 업체에서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서틀(복귀와 배차에 목적을 둠)을 운행하는 회사가 있는데 서틀이 운행되는 회사나 곳,장소는 상대적으로 많은 가격하락요인이 발생됩니다. 상대적으로 없는 회사나 곳,장소는 상승요인이 발생되는 것이고요.> 의 요인에 의해서 구간이 결정됩니다.

 

2-③ 이런 구간요금제를 운영하다보니 상대구간에 비해 열악한 구간은 기사들이 운행을 꺼려 배차에 문제가 발생하여 협정요금체제를 운용하는 지역에는 소위 피크시간대인 20시~01시까지는 목적지를 잠가서 “출발지/목적지?/요금?” 의 PDA전송으로 지연배차를 방지하고, 배차오더를 클릭확정하면 “출발지/목적지/요금” 이 공개되며, 이 배차확정.공개 후 거부를 하면 배차지연방지를 위해 3,000원정도의 큰 과금(패널티)으로 배차지연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2-④ 협정요금체제의 업소는 대부분의 업체가 배차 및 픽업에 필요한 서틀이 운행되고 있으며, 서틀 비 운행지역의 오더는 가격이 껑충 높게 책정되고 PDA오더 전송에 “?/출발지/목적지/요금0000원” 으로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 운행기사가 고액요금에 인한 기사본인결정에 맏깁니다.

 

2-⑤ 협정요금체계가 지방에서 굳어지게 되는 근본요인은 일 콜발생빈도 대비 10분이내콜 30%, 20분이내콜30%, 30분이내콜20%, 30분이상콜20% 정도로 집계됨으로, 20분이내콜은 기본요금구간으로 1만원으로 책정하는 구간협정요금제를 실시하게 되었고, 이런 관계로 지방에는 2구간~3구간은 서틀이 운행되기는 하나 돈이 안되는 구간으로, 실력보다는 성실과 운빨이 하루수입을 좌지.우지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결론적으로

대리운전비용은 수도권이나 지방이나 공히 부르는 요일, 시간, 기상날씨에 따라서 비용차이가 있을 수 있는 것이고, 이용자입장에서는 저렴하면 저렴할수록 좋아하는 건 당연하고, 반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리기사님입장에서 보면 이용자가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를 바라는 서로 상반된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무조건 저렴하게만 이용하겠다고 생각하면, 분쟁이 발생할 소지가 다분하고, 분쟁발생 확률도 증가합니다. 기계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입력한데로 되겠지만, 사람이 제공하는 서비스 이다보니, 보통의 요금보다 저렴하게 운행해야한다면 상식적으로 친절도가 말 안 해도 떨어진다는 짐작은 고객의 몫이 되실 겁니다.

 

대리운전분쟁은 거의 100%가 요금 때문에 생기는 분쟁입니다. 어쩔 수 없이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사님은 어떻게든지 다른 방법으로 보전 받으려고 할 것입니다. 그것이 경유비나 대기료가 될 수도 있고, 과속이나 난폭운전도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이해하고 대리운전을 이용한다면 좀 더 대리운전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리운전은 기사님들이 선호하는 지역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요금은 달라집니다. 가령, 번화가가 아닌 전원주택지까지 조용한 지역으로 간다면 기사님은 거기서 택시를 타고 교통비를 지불하던, 오랜 시간을 걸어서 번화가로 나와야한다는 단순진리로 결코 같은 요금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고,

 

또한 광고를 많이 하는 대리회사라고 무조건 신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TV나 라디오, DMB등에 광고를 많이 하는 A대리운전과 그렇지 않은 B대리운전 있다면, A대리운전에 콜을 해도 B대리운전 소속 기사님에게도 배차됩니다. B대리운전에 콜을 해도 A대리운전 소속 기사님에게도 배차됩니다. 이것이 연합이라는 개념의 대리운전시스템입니다. 수백개의 대리회사가 연합해서 콜과 기사님을 서로 똑같이 공유하는 시스템입니다.

 

대리운전을 잘 모르는 소비자도 광고를 많이 하면 기대치가 높듯이 처음 시작하는 초보대리기사님도 처음에는 광고를 많이 하는 대리회사에 소속되었다가 1~2개월 지나면 다른 대리회사로 옮겨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광고를 많이 하는 대리회사는 초보기사님이 많다는 점, 그리고 광고하는 만큼 기대치는 높은데, 광고비용으로 지출된 비용을 대리기사님의 인권이나 복지는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기사님의 불만이 많은 것도 사실이고, 광고를 많이 하여 초보기사님을 많이 받아들이는 이유에는 초보기사님을 등록시키기 면서 보험료나 프로그램사용료 등에서 리베이트를 받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대적 약자인 기사님들은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리기사님의 불만이 그대로 이용자에게 간다는 것도 간과 하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고객의 편의를 위해 서술을 했으나 긴 글이 되어 복잡해 진 것 같습니다만, 없는 글재주에 상세하게 서술하려 하다 보니 길어졌지만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것 같으니 덧글로 질문주시면 성실히 답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엔 대리운전업에 종사하고픈 분들의 비용을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대리운전업(대리운전기사)에 종사해보고 싶은데 초기비용은 얼마인가?

 

 기사님들 비용은 카페내 많은게시물이 있어 잘랐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