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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틱자동차 운전요령의 정석

행복남1 2011. 11. 24. 17:10

우리대리운전 기사분들이 종종 묻는 스틱운전 요령을 서술하오이

운전 잘하여 유능한 기사분도 되시고 고객의 자동차도 아껴 주세요 

 

우선 오토와 스틱의 변속은 동일합니다.

오토는 자동차가 알아서 변속하고, 스틱은 운전자가 변속하여야 함만 틀릴뿐이죠

 

자동차 변속 기준은 1단 20km, 2단40km, 3단60km, 4단80km, 5단100km 을 모르시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 같습니다.

 (5단 기어차량으로 120km이상 주행시 기름퍼먹는게 더 이상의 변속 기어가 없어 rpm을 올려서 운행할 수 밖에 없음으로)

RPM의 변속기준은 1800rpm ~ 2200rpm입니다.

엔진 1단에 넣고 출발을 하여 rpm2000이 되면 속도계는 20km입니다. 다른 단수도 위의 기준과동일.

 

가속이나 감속시 방법은 똑 같습니다. 고단변속의 역이 저감변속이니까.

그러나 내리막 (미끄러짐)이란 예외가 있습니다. 학교 다닐적 배운 가속도를 떠 올리세요. 신호 등등 감속시도 동일.

기어변속은 가속(고단)은 rpm을 기준으로 하면 무리가없고,

저단으로의 감속은 km(속도)를 기준으로 하여야 함. 내리막엔 rpm이 시동상태인 800rpm에 있어도 속도는 무제한.

 

예를들어 운행중 내리막길에서 3단으로 주행중 점점 미끄짐의 가속으로 인해 내리막이끝난 시점에서

기어 변속을 할경우 rpm이 아닌 속도계가 90km를 가르키면 5단을 넣는것이 옳은방법입니다.

4단을 넣을려고 하면 10km줄여야하니, 줄이지 않으면 기어가 들어가지않고 꺽~억 하고 아픔을 나타냅니다.

 

<주의>

기어의 고단변속은 잘못된 단수를 찾아 넣어도 아픔의 소리없이 잘도 들어갑니다.

엔진이 힘없어 악셀을 밟아도 rpm이 안올라가죠. 그러다 더 힘들면 시동꺼지지요.

하지만 저단으로 줄일경우 꺽~억 하고 아픔을 나타내며 들어가지를 않습니다.

속도비가 맞아야만 들어가지요, 이는 자동차 구조물을 보호하기위한 기본 설계입니다.

본인들의 몸과 같습니다. 100km달려가는 당신을 50km로 갑작스레 줄일수 없잔아요. 그러면 어딘가가 부르지겠죠.

5단의 100km을 3단의50km으로 기어가 아무른일없이 들어가면 흔히들 말하는 엔진블록상태(엔진브레이킹)로 변해

자동차 속도가 클러치 발을 놓는순간 50km로 단운되어야 하니 자동차나 사람이나 작살나죠, 바로 사고. 죽어야죠!!!

 

<정석>

고단시 변속시 단수가 안맞으면 rpm이 안올라간다.

저단 변속시 속도에 맞은 단수가 아니면 들어가지를 않는다.

고단이나 저단의

변속 시점과 단수는  1단 20km, 2단40km, 3단60km, 4단80km, 5단100km 의 기준에의거 필요하고 맞는것을 찾아야한다.

엔진블록상태(엔진브레이크)의 기준을 알면 눈.비올시 미끄러운길 운행, 내리막길.오르막길 운행, 이 수월해지겠죠. 이

기능은 오토에도 있습니다. D드라이브 밑에 2. 1. L 이 기능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경력자>

정석을 벗어나도 엿장수 마음데로 잘 운행됨. 그래서 경험과 경력이 중요.

 

<추신> 도움되셨길...자동차정비사, 궁금한점 블로그에 올려주세요,성의것 답변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