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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운전업체 불공정 관행 없애기 이제부터

행복남1 2014. 1. 3. 09:47

"대리운전업체 불공정 관행 없애기 이제부터"

김태수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장

 

[경남도민일보] 이시우기자 2014.01.03

 

 

"지난해 추석 직후였을 겁니다. 대리운전기사들 사이에 제가 업체로부터 뒷돈을 달라며 돌아다닌다는 소문이 돌더군요. 비정상적인 관행을 바로 잡아보자고 적지 않은 나이에 나섰는데, 저도 사람이라 그때는 조금 섭섭했죠. 하지만 지금은 그게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기사들 대부분이 알게 됐고, 결국 업체로부터 노조를 협상 파트너로 인정받았으니 말입니다."

 

지난달 19일부터 현장으로 복귀해 밤마다 고객 차량 운전대를 다시 잡은 전국민간서비스연맹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준) 김태수(54) 지부장이 노조 일을 하면서 가장 서글펐던 때를 떠올리며 한 얘기였다.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6시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성동 한 찻집에서 만난 김 지부장 표정은 환했다. 연방 "여러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쏟아냈다.

 

그는 이렇게 밝은 표정을 짓는 이유를 풀어놓기 시작했다.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는 2012년 11월에 노조 설립을 하고서 지난해 6월 초 약 6개월 만에 업체와 직접적으로 맞서겠다고 결심했다. 김 지부장은 그런 결심을 한 이유를 "합류차량비, 프로그램 사용료, 불투명한 보험료, 보증금과 각종 벌금제도 등에다 콜센터 측의 비인격적 대우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1일 오후 9시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성동에서 대리운전 고객을 태우고 운전을 하려는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 김태수 지부장. /이시우 기자

 

그렇게 지난해 6월 초부터 기자회견, 창원 상남동 집회 등을 하면서 업체가 대리운전 기사에게 다양한 부당한 대우를 하고 있다고 시민들에게 알렸다. 지난해 12월 18일 대리운전업체 대표들과 합의에 이르기까지 대리운전노조는 업체로부터, 대리운전기사 사이에서 적지 않은 부침이 있었다.

 

7월 초에는 민주당 을지로위원회가 경남을 방문해 이들과 간담회를 했고, 7월 말에는 국회로 가서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간담회를 하는 등 정치권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였다. 업체와 체결한 계약서 약관이 불공정하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기하기도 했고, 경찰에 업체 대표들을 고발했다. 업체 대표들도 노조를 여러 혐의로 경찰에 맞고소했다.

 

노조가 무언가 바꿀 것으로 기대하며 한때 580명까지 조합 가입서를 썼던 김해·창원지역 대리운전기사들은 몇 개월이 지나도 변화가 없자 하나 둘 떨어져 나갔고, 지난해 추석을 전후해서는 일부 집행간부들이 이탈해 별도 조직인 협의회를 만들기도 했다.

 

그 시기를 두고 김 지부장은 "인간적으로 참 힘들었다. 전업 대리운전기사들은 경제적으로 모두 어렵다. 하루하루 먹고살기에 빠듯한데도 우리가 받는 대우가 너무 비인간적이며,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제 돈 들여가며 싸우는 이들이 많았다. 그런데 업체는 대리운전 프로그램을 차단해 사실상 일을 못하게 하고, 몇몇 기사들 사이에서는 나와 일부 간부들이 업체로부터 뒷돈 받으려 한다는 유언비어가 퍼지기도 했다. 힘든 시기였지만 대리운전노조 중 전국에서 유일하게 노조 설립 신고가 된 대구지부 간부들 얘기 들어보니 초기에 다 겪는 일이니 개의치 말라고 하더라. 그래서 눈 딱 감고 계속 일했다"고 회상했다.

 

그 뒤 몇 개월간 창원·김해지역 대리운전업체와 노조 대표들은 몇 차례 만났고, 지난 12월 18일 드디어 합의에 이르렀다. 합의 내용은 △대리운전노조 활동 인정 △노조원이라는 이유로 징계와 불이익 금지 △조합활동으로 실직한 이들 복직 △노사협의회 구성과 한 달에 한 번 정례 만남 개최 △기사 운영과 복지기금 조성 논의 등이었다.

 

김 지부장은 "우리보다 먼저 싸운 대전, 광주, 부산 등도 아직 이런 성과를 못 냈다. 노조 활동을 인정받고 노조를 대리운전기사 대표체로 인정한 것은 큰 성과"라고 자평했다.

 

콜센터 직원들 태도가 바뀐 것은 기쁘다고 했다. 그는 "예전에는 말도 정말 쌀쌀맞게 하던 콜센터 직원들은 요즘에는 '사랑합니다. 기사님'이라며 전화를 받는다. 최소한 인격적 대우를 받게 된 것만 해도 기쁘다"고 했다.

 

이 합의에 따라 업체로부터 대리운전 프로그램 사용이 중지돼 사실상 실직 상태에 있던 노조 간부 6명이 지난 19일부터 다시 일하게 됐다.

 

최근에는 공정거래위가 대리운전업체와 대리운전 기사가 맺은 계약서 중 여러 곳이 불공정하다고 봤고, 업체도 여러 조항을 고쳐 계약상 불공정 관행도 어느 정도 시정됐다.

 

이런 성과에도 그는 새해 할 일이 더 많다고 했다. 김 지부장은 "업체와 협상은 이제 시작이다. 노사협의회를 통해 문제가 된 합류차량비, 프로그램 사용료, 불투명한 보험료, 각종 벌금제도 등을 어떻게 바꿀지 실질적인 의견을 나눠야 한다. 기사들에게 최소한의 후생복지를 주고자 업체는 물론이고 창원시 등과도 많이 논의를 해야 한다. 여기에 올 상반기 대리운전법 국회 통과에도 힘을 실어야 한다"며 할 일을 나열했다.

 

김 지부장은 "지난해 겨우 희망의 싹을 틔웠다면 올해는 거름도 주고, 물도 주면서 그 싹을 키워야 한다. 그래야 머뭇거리던 다른 기사들도 노조로 모여들 것이다. 그렇게 해서 대리운전기사도 우리 사회에서 할 만한 직업으로 인정받고 싶다"고 말했다.

 

그 말을 뒤로하고 이날 오후 8시 30분 그는 첫 대리운전 고객을 맞으러 찻집을 나섰다. 그의 뒷모습에서 몇 개월 전에 느꼈던 쓸쓸함은 찾아보기 어려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