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설(四端說) / 맹자
맹자는 인간이 동물과 구분되는 근본적 특징을 사단(四端)에 있다고 보았다.
사(四)는 인의예지(仁義禮智)를 가리키고, 단(端)은 단서(端緖)를 의미한다.
맹자는
“측은히 여기는 마음은 인(仁)의 시초요(측은지심惻隱之心),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은 의(義)의 시초요(수오지심羞惡之心),
사양하는 마음은 예(禮)의 시초요(사양지심辭讓之心),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마음은 지(智)의 시초다(시비지심是非之心)”라고 말했다.
맹자는 사단을 확충해 발전시키면 천하 국가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단설(四端說)은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의 뿌리로, 그의 사상의 핵심이 됐다.
맹자는 “사단을 가지고 있으면서 선한 일을 하지 못한다고 스스로 말하는 것은 자기를 해치는 일이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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